본문 바로가기

EIDF

통합검색

작품안내

리처드 링클레이터: 꿈의 연대기

Richard Linklater - Dream is Destiny

루이스 블랙 / 캐런 번스틴 Louis BLACK / Karen BERNSTEIN

방송 : 15세 이상 시청 15세 이상 시청 상영 : (12) 12세 이상 관람가 (12) 12세 이상 관람가 90min 미국 2015

TV 8월 24일(목) 23시35분

아트하우스 모모 1관 8월 23일(수) 16시30분   예매하기

메가박스 킨텍스 5관 8월 25일(금) 12시30분   예매하기

메가박스 킨텍스 8관 8월 27일(일) 13시00분   예매하기

감독

루이스 블랙 / 캐런 번스틴

Louis BLACK / Karen BERNSTEIN

루이스 블랙은 텍사스 주립대에서 영화 전공 MFA학위를 받은 이듬해 오스틴 크로니클을 창간했다. 1987년 SXSW페스티벌을 창설해 현재까지 선임 감독을 맡고 있다. 토브 후퍼의 첫 영화 Eggshells(1969)의 DVD 출시를 진행 했으며, 지금도 텍사스에서 여러 영화를 제작 하고 있다. 캐런 번스틴은 1990년대 PBS ‘아메리칸 마스터’ 시리즈 중 엘라 피츠제럴드 편을 만들어 에미상을 받았고, 선댄스영화제에서도 상영한 Lou Reed– Rock and Roll Heart 로 그래미 상을 받았다. 현재 신작 다큐멘터리 I’m Go- ing To Make You Love Me를 제작 중이다.

시놉시스

할리우드 거대 자본의 영향권 밖인 텍사스 오스틴에서 등장하여, 독립영화 제작 방식을 치열하게 실천하려 분투한 어느 감독을 바라보는 독특한 시선. 희귀한 영상 자료와 언론, 링클레이터 본인과의 인터뷰, 영화 제작 메이킹 필름 등을 볼 수 있고, 매튜 맥커너히, 패트리샤 아퀘트, 에단 호크, 잭 블랙, 줄리 델피, 케빈 스미스 등 함께 작업한 배우들도 만날 수 있다.

리뷰

감독에 대한 다큐멘터리는 크게 세 요소로 구성된다. 감독이 연 출한 작품의 클립들, 촬영 현장의 비하인드 신, 그리고 해당 감독 및 배우나 제작자 같은 주변인들의 인터뷰. 여기서 <리처드 링클레이터: 꿈의 연대기>는 하나를 더해야 할 것 같다. 그것은 ‘시간’ 이다. 사실 ‘시간’은 링클레이터 감독의 중요한 테마다. 한 소년을 주인공으로 12년 동안 찍은 <보이후드>(2014)나 9년 간격으로 제작된 <비포> 3부작은 명백한 증거일 것이다. 30여 년 전 링클레이터가 오스틴 필름 소사이어티를 설립할 때부터 그를 알고 지냈던 루이스 블랙 감독은 이 다큐에서 링클레이터가 겪어 온 ‘삶의 시간’들을 담아낸다. 그는 링클레이터가 감독이 되기 전부터 기록한 수많은 자료와(가계부까지!), 홈 무비나 젊은 시절 인터뷰 화면 등 각종 영상 자료를 완전히 장악한 후 능수능란하게 서사를 만들어나간다. 그 흐름은 매우 매끄럽고, 내용은 충실하다. 이러한 성실함은 이 다큐의 가장 큰 미덕이다. 다큐는 링클레이터가 미국 영화 지형도에서 지닌 독보적이며 이 단적인 위치를 드러내는 데 초점을 맞춘다. 그는 할리우드나 뉴욕이 아닌, 텍사스의 오스틴에 뿌리를 둔 인디펜던트 필름메이커다. 그는 블록버스터 스탠더드를 받아들이지 않고도 생존했고, 자신만의 시스템을 구축해가며 꾸준히 영화를 만들었으며, 관습 에 얽매이지 않는 스토리텔러가 되었다. 소설가 아니면 야구선수를 꿈꾸었던 소년이 영화라는 꿈을 품고 그것을 운명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 이 다큐는 그 ‘시간’을 소박하면서 적절한 톤으로 담백 하게 전한다. (김형석)

영화제 상영정보

  • Korean Premiere / Sundance 2016

20자평 (댓글은 20자 이내로 입력해주세요.)

0 /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