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IDF

통합검색

작품안내

의식의 물리학

...When You Look Away

피에 암보 Phie AMBO

방송 : 모든 연령 시청 모든 연령 시청 상영 : (12) 12세 이상 관람가 (12) 12세 이상 관람가 82min 덴마크 2017

TV 8월 24일(목) 25시15분

메가박스 킨텍스 5관 8월 22일(화) 10시00분   예매하기

아트하우스 모모 1관 8월 24일(목) 17시00분   예매하기

메가박스 킨텍스 8관 8월 27일(일) 10시30분   예매하기

감독

피에 암보

Phie AMBO

덴마크국립영화학교 출신인 피에 암보는 덴마크에서 자신의 세대를 대표하는 다큐멘터리 감독이다. Family (2001), Gambler (2005), Mechanical Love (2007) 등 ‘인간과 과학’ 3부작을 비롯해 시적이고 개인적이며 영화적인 장편 다큐멘터리로 여러 국제 영화제에서 수상했다. 그녀의 작품은 90여 개의 영화제 및 텔레비전을 통해 전세계에 소개되었다. 전작 <스톡홀름 씨의 좋은 날>은 EIDF 2015 개막작이다.

시놉시스

닐스 보어 연구소 과학자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양자 물리학을 통해 의식의 대상을 조사하는 다큐멘터리이다. 세상의 인과 관계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작동하지 않는다면 어떨까? 우리는 의식과 의식 사이의 관계를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이해해야 하지 않을까? 현대 과학의 최전선에 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을까? 인간의 의식을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을 우리는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 아닐까?

리뷰

덴마크의 피에 암보 감독의 신작 다큐멘터리 <의식의 물리학> 은 양자역학과 인간의 의식이라는 낯설고 어려운 소재에 대해 신선한 관점을 제시하는 작품이다. 영화의 시작은 양자역학의 ‘더블 슬릿(Double-slit)’ 실험이다. 지금까지의 과학은 빛의 성격이 입자인지 파동인지 밝히기 위해 오랜 기간 노력해왔다. 그러나 최근 활발하게 진행 중인 양자역학의 논의를 따르면 빛은 입자인 동 시에 파동으로 존재할 수 있으며, 둘 중 하나로 특정지을 수도 없다. 관찰자의 존재 자체가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즉 양자역학의 방법론은 우리가 지금까지 ‘상식’으로 생각했던 것을 처음부터 의심하게 만든다. 여기까지 이야기했다면 <의식의 물리학>은 양자역학을 소개하 는 친절한 다큐멘터리로 그쳤을 것이다. 그러나 감독은 과감하게 한 걸음 더 나아가 이 이론을 인간의 의식과 연결시킨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영화는 데카르트 이후 우리가 온전히 ‘내 것’이라고 생각했던 나의 의식이 다른 사람의 의식, 심지어 다른 물질의 존재에 영향을 받는다는 가설을 제시한다. 이를테면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물의 존재가 한 인간의 마음 상태를 바꿀 수도 있다는 것 이다. 쉽게 믿기 어렵지만, 감독의 주장에 따르면 현실은 마법보다 더 마법 같은 일이 일어나는 곳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 의 고정관념을 버린 다음 소위 ‘초자연적’ 현상들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아야 한다고 영화는 이야기한다. 물론 한정적인 정보만으로 ‘죽은 자와의 소통’, ‘무생물 사이의 상호 교환’, ‘혁신적인 농사법’ 같은 특수한 사례들을 100% 받아들이기는 여전히 어렵다. 하지만 적어도 세상과 나 자신을 바라보는 또 다른 시각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식의 물리학>은 매우 흥미롭다. 제목처럼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리게 하는 힘을 갖고 있는 작품이다. (김보년)

영화제 상영정보

  • Asian Premiere / CPH:DOX 2017

20자평 (댓글은 20자 이내로 입력해주세요.)

0 /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