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IDF

통합검색

EIDF 2020

다시 일상으로 - 다큐, 내일을 꿈꾸다!
In Docs, Back to the Ordinary!

“요즘처럼 소소한 일상의 시간이 소중하게 느껴지던 때가 있을까? COVID-19가 휩쓸고 간 2020년은 그 어느 때보다 평범한 일상의 순간들이 그리워지는 해이고 그 상처와 트라우마는 쉽게 가시지 않을 것이다. 여름의 끝자락에서 정말 우리는 예전처럼 평범하게 친구들과 차를 마시며 극장에서 좋아하는 감독의 영화를 보고 저녁에 치맥으로 하루를 마무리하는 한국인들에겐 너무나 흔하고 평범한 시간을 되찾을 수 있을까? 다큐에 그 희망을 걸어본다.”

2020년 우리 모두의 사고와 생활을 지배한 GLOBAL PANDEMIC은 대부분의 국제영화제도 거의 모두 온라인으로 돌려세우며 “언택트(UNTACT)”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냈다. 전문가들의 예상대로 코로나19는 금방 종식되지는 않을 가능성이 있고 새로운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인간들의 영특한 문화적응력이 빛을 발하게 될 것이다. 언제나 우리 사회의 시대정신을 민감하게 반영해 온 다큐멘터리도 제작과 배급 그리고 상영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되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사람을 이어주던 관계와 그 연결성에 피로감이 누적된 많은 사람이 이런 비대면 문화를 가감 없이 받아들이는 시대가 되었다.

※DESIGNER’s NOTE. 관객들이 각각 다른 공간에서 EIDF를 온라인으로 즐기지만 영화제를 통해 하나 되는 관객의 이미지를 선이라는 요소를 사용하여 개념적으로 형상화시켰다.

명칭
제 17회 EBS국제다큐영화제
성격
부분경쟁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기간
2020년 8월 17일(월) ~ 8월 23일(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