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BOX

DBOX 작품검색

작품안내

경계의 건축

Coast Modern

마이크 버나드 / 개빈 프룸 Mike Bernard / Gavin Froome

전체관람가 전체관람가 55분 캐나다 2012

  • 영상이미지
  • 영상이미지
  • 영상이미지
  • 영상이미지

감독

마이크 버나드 / 개빈 프룸

Mike Bernard / Gavin Froome

마이크 버나드는 밴쿠버의 독립 감독이자 디자이너로, 여러 단편 다큐멘터리와 비디오 시리즈를 제작해 왔다. 그는 '헤드워터 디자인'이라는 회사를 운영 중이며 웹사이트를 만들고 필름사운드 디자인을 하고 있다. 개빈 프룸은 수상 경력을 지닌 그래픽 디자인, 디지털 미디어의 아트 디렉터이자 음악 프로듀서이다. 캐나다 에이전시들의 통합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하는 그의 최근 작품들은 어플라이드아츠, 루어저 아카이브, 로터스 어워드를 통해 알려졌다.

시놉시스

LA부터 밴쿠버까지 북미 서부 해안선을 따라가다 보면 각종 모더니즘 건축물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들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해안과 육지의 경계에서 자연과 인공의 경계를 담아낸다. 자연과 인간이 서로 어우러져 만들어 낸 아름다운 건축물들을 볼 수 있는 독특한 건축 다큐멘터리.

리뷰

탁 트인 전망을 모두 보여 주는 넓은 창, 쾌적하게 높게 솟은 층높이, 거실 바깥으로 펼쳐지는 수영장까지. 조용하고 넓은 자연 속에 군더더기 없는 경쾌한 디자인으로 지어진 근사한 집. 모든 사람들이 살고 싶어 하는 가장 이상적인 '집'의 이미지일 것이다. 남쪽 로스앤젤레스에서 북쪽 밴쿠버에 이르는 북미 대륙 서해안은 고급 단독 주택의 전시장 같은 곳이다. 온화한 기후와 아름다운 자연이란 혜택, 그리고 건축가들의 이상과 건축주의 능력이 만나 탄생한 이 세련된 집들 중에서도 이른바 '모더니즘' 건축을 지향하는 주택들은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경계의 건축"은 현대 건축의 핵심이 된 모더니즘의 특징과 매력을 가장 잘 보여주는 단독주택들을 살펴보며 그 속에 담긴 의미와 꿈은 무엇이었는지, 그 한계와 가능성은 어떻게 극복되고 개척되어 왔는지 들여다본다. 단순해 보이면서도 개성적인, 절제된 듯하면서도 과감한, 자연과 대비되어 보이면서도 자연을 끌어안는 이들 모더니즘 주택은 비록 이 지역에서만 가능한 건축이지만 현대 건축의 꿈과 철학, 도전 정신의 결과물들이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이런 집을 꿈꾸고, 건축가들이 그 꿈을 구현하고자 실험을 이어가고 있기에 모더니즘 주택의 이상은 여전히 유효하다. (구본준)

20자평 (댓글은 20자 이내로 입력해주세요)

0 /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