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BOX

DBOX 작품검색

작품안내

구글 베이비

Google Baby

지피 브랜드 프랭크 Zippi Brand Frank

15세이상관람가 15세이상관람가 76분 이스라엘 / 미국 / 인도 2009

  • 영상이미지
  • 영상이미지
  • 영상이미지

감독

지피 브랜드 프랭크

Zippi Brand Frank

1970년 이스라엘 출생. 감독, 프로듀서,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파리 소르본대학에서 프랑스어와 예술을, 예루살렘의 히브리 대학에서 법과 저널리즘을 전공한 후 니이만 연구기금에 선발되어 하버드대학에서 저널리즘과 다큐멘터리를 공부했다. TV 다큐멘터리 시리즈인 < She Is in the Army Now -" Yerukot">(01), <Somebody to Love>(03), <Wake up Call>(05)를 연출했으며 <구글 베이비>는 그녀의 장편 데뷔작이다.

시놉시스

세계화 시대에 등장한 3대륙에 걸친 아기 생산 방식. 이스라엘 기업가 도론은 자신을 베이비 프로듀서라 소개한다. 그의 고객이 유전자를 선택하고 돈을 내면, 온라인으로 구입된 정자와 난자는 수정되어 인도 대리모의 자궁에 착상된다. 첨단 기술의 발달은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원하면 부모로 만들어 준다. 필요한 것은 신용카드뿐이다.

리뷰

"이제 당신은 신용 카드만 있으면 당신의 성별에 관계없이 맞춤형 아기를 얻을 수 있다." 글로벌 시대에 등장한 최첨단 기술과 인터넷을 활용한 아기 주문 생산, 유통 사업을 조명한 작품. 이스라엘 기업가인 도론(Doron)은 대리모를 통해 원하는 아기를 얻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사업을 시작한다. 온라인으로 구입된 난자와 정자는 수정되어 냉동 상태로 보관되며, 액화 질소 통에 담겨 인도로 운반되어 인도인 대리모의 몸에서 출생하게 된다. 더 나은 생활 여건과 자녀의 미래를 위해 이 사업에 참여하게 된 난자 제공자와 대리모들. 마치 자신이 로봇 같다고 말하는 어느 대리모의 말처럼 인도인 대리모들은 성공적인 출산을 위하여 임신 기간 동안 철저하게 관리되고, 자기 명의의 집, 현금 등 원하는 것을 얻게 된 사람들은 여러 가지 위험에도 불구하고 이 사업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 올더스 헉슬리(Aldous Huxley)의 소설 『멋진 신세계(Brave New World)』(1932)에 묘사된 아기 제조 공장이 현실화되어 간다는 충격을 주는 이 작품은, 모든 것이 돈으로 해결되는 상품화된 인간(아기) 출생 과정을 통해 생명의 존엄성, 저소득층 대리모의 인권 등을 생각하게 하고 동시에 아기를 출산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행복해질 기회를 제공한다는 긍정적인 측면까지 생각해 볼 계기를 제공한다. (최혜경)

영화제 상영정보

  • 2009 독아비브 국제 영화제 대상

20자평 (댓글은 20자 이내로 입력해주세요)

0 /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