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BOX

DBOX 작품검색

작품안내

EIDF 2017

부르카 복서

Burqa Boxers

알카 라구람 Alka RAGHURAM

방송 : 모든 연령 시청 모든 연령 시청 | 상영 : (G) 전체관람가 (G) 전체관람가 85min 미국 / 인도 / 프랑스 2016

  • 영상이미지
  • 영상이미지
  • 영상이미지
  • 영상이미지

감독

알카 라구람

Alka RAGHURAM

알카 라구람은 영화감독이자 아티스트이다. 2008년 극영화 The Conqueror 시나리오로 트라이베카 올억세스 로레알우먼오 브워스비전필름메이커상을 받았고, 베를린 영화제 탤런트프로젝트마켓에 초청되었다. <부르카 복서>는 2011년 로카르노영화제 그랜트오픈도어즈에 선정되어 이듬해 사진, 비디오 설치 작업으로도 선보인 바 있다.

시놉시스

콜카타에 사는 무슬림 여성 라지아는 인도의 첫 여성 권투코치 중 한 명으로 국제 심판으로 활동 한다. ‘라지아’는 기도하는 사람이란 뜻으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기를, 또 어린 소녀들이 자신을 보호하고 존중하기를 기도하는 그녀에겐 몹시 뜻깊은 이름이다. 라지아는 꿈을 마주하고 나아갈 수 있도록 십 대 무슬림 소녀들에게 권투를 가르친다.

리뷰

인도 콜카타의 무슬림 소녀들이 권투를 배운다. 이들을 가르치는 코치 역시 여성으로, 인도 여성 복싱의 첫 세대 중 한 명인 라지아 샤브남이다. 샤브남은 언제나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힘을 길러 여성으로서 부딪히는 편견과 한계에 맞설 것을 강조한다. 그러나 샤브남과 다른 어린 소녀들의 처지는 무척 다르다. 샤브남 은 인도 사회에서 남다른 선택을 한 것에 대해 가족들, 특히 아버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성장했으나 그녀의 제자들은 인도 사회에서도 소수인 무슬림이고 지독히 가난하며 아버지나 남자 형제의 폭력에 시달리고 있거나 가족 없이 쉼터에서 생활하고 있다. 복싱을 하는 이유도 아이들에게는 훨씬 현실적이다. 대회에서 상을 타면 인도 정부가 마련해둔 쿼터에 의해 공무원직을 얻을 수 있다. 아이들이 복싱을 선택하거나 그만두는 이유는 살기 위해서 이다. 샤브남의 헌신은 아이들을 서벵골 최고의 선수들로 만들지만, 아이들의 생활 문제에는 무기력하다. 이중 홍등가에 버려져 쉼터에 사는 타슬리마가 복싱을 하는 데 있어서 자유롭고 성차별 에 가장 적극적으로 맞서며 여성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흥미롭다. 강간이 흔한 환경에서 자란 타슬리마는 강간 문제를 친구들과 토 론하거나 반대 시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아버지가 허락한 혹 은 금지한 자유 사이에서 인생이 결정되지 않는 타슬리마는 위험 하지만 자유롭고 자신의 힘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삶을 살고 있다. 콜카타의 빈민 무슬림 커뮤니티와 10대 여학생들의 학교생활 과 일상, 여성 권투 경기들을 안정적인 촬영과 연출로 담아냈다. (황미요조)

영화제 상영정보

  • Korean premiere / Jio MAMI International Film Festival 2016(Mumbai, India) / West Lake International Documentary Festival

20자평 (댓글은 20자 이내로 입력해주세요)

0 /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