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BOX

DBOX 작품검색

작품안내

전기 도둑 로하

Powerless

디프티 카카르 / 파하드 무스타파 Deepti KAKKAR / Fahad MUSTAFA

방송 : 12세 이상 시청 12세 이상 시청 81 인도 2013

  • 영상이미지

감독

디프티 카카르 / 파하드 무스타파

Deepti KAKKAR / Fahad MUSTAFA

1986년 델리 출생의 감독 디프티 카카르는 지난 십 년간 사회 발전과 지속 가능한 생활 수단에 대한 문제를 탐구해왔다. 델리 성 스테판 칼리지를 졸업한 뒤 라이프치히 대학교와 비엔나 대학교에서 공부했다. 1984년 인도 칸푸르에서 출생한 파하드 무스타파는 델리의 성 스테판 칼리지와 비엔나 대학교에서 수학했다. 그는 세계 곳곳에서 자행되고 있는 고문 행위에 대한 유엔 산하 특별 조사 위원으로서 일한 바 있다. <전기도둑 로하>는 이들의 장편 다큐멘터리 데뷔작이다.

시놉시스

인구 3백 만의 도시, 인도 칸푸르. 28세 청년 로하는 이 마을의 로빈훗이다. 그는 가난한 동네 사람들을 위해 과감히 전봇대를 올라 전기를 훔친다. 한편 지역 전기회사에 새로 취임한 CEO 리투는 들끓는 전기도둑에 강경한 대응을 할 것을 선언하는데…….위기의 여름, 양측의 갈등은 깊어가고 전기에 대한 주민들의 원성은 높아간다.

리뷰

현실은 최상의 코미디다. 남의 이야기일 땐 어이없어 웃음이 나는 일도 내 일이 될 땐 잔혹동화로 돌변한다. <전기도둑 로하>는 한 편의 코미디 같은 어설픈 촌극을 통해 우리가 얼마나 비이성적이고 비현실적인 현실 속에서 살고 있는지를 새삼 곱씹게 한다. 3백만이 거주하는 인도 캄푸어에는 전기값을 내지 못해 당장 오늘을 살아가기 힘든 사람들이 수두룩하다. 여기 돈 없는 이들에게 사치품이 되어버린 전기를 훔치는 의적이 있다. 현대판 로빗훗을 자처하는 그는 직접 전봇대에 올라 전기를 훔쳐 필요한 이들에게 나눠준다. 하지만 지역 전기회사에 새로 취임한 CEO는 그의 도둑질에 대해 강경 대응을 선언한다. 최초의 여자 CEO이기도 한 그녀는 모든 곳에 엄격한 원칙의 잣대를 들이민다. 쫓고 쫓기는 추격전이 이어지면서 피곤해지는 건 도시민들이다. 분쟁은 사고를 낳고 질서를 잡겠다며 등장한 CEO의 깐깐함 덕분에 작은 도둑질을 점점 큰일로 번져간다. 언뜻 심각할 수 있는 주제지만 전반적으로 가볍고 경쾌한 촬영은 연신 실소를 이끌어낸다. 그렇다고 마냥 웃기기만 한 것도 아니다. 정신 없이 이어지는 추격전 사이마다 쉼표처럼 박혀있는 시민들의 피곤한 표정은 의외의 묵직함으로 뇌리에 새겨진다. 그야말로 가까이서 보면 비극, 멀리서 보면 희극이다. (송경원)

20자평 (댓글은 20자 이내로 입력해주세요)

0 / 20